“이승만 박사는 민족통합주의자”

이승만 박사 탄생 135주년,
그의 독립정신을 되돌아 보다



건국대통령 이승만 박사 탄신 135주년을 맞아 사)건국대통령이승만박사기념사업회와 우남이승만연구회는 15일 오후, 정동교회 아펜젤러홀에서 ‘이승만의 독립정신과 독립외교’를 주제로 제5차 학술회의를 개회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는 ‘이승만 박사의 민족통합주의’란 주제에서 이승만 박사는 사회주의자도 민족주의자도 자유주의자도 아닌 민족통합주의라고 그의 정치사상을 정의했다.

양 교수는 민족통합주의(통합적 민주주의)를 “초계급적 관점을 가진 지식인과 활동가들이 운동을 주도하며, 사회의 조직·운영원리로서 협동을 추구하고 민족구성원들의 화합, 자유와 평등의 균형, 공동이익을 중시한다.”고 설명했다.

▲ 한국학중앙연구원 양동안 명예교수가 민족통합주의자로서의 이승만 박사에 대해설명하고 있다.ⓒkonas.net


아울러 “민족통합주의는 사회적 열등분자들을 온정적으로 배려하는 것이 사회적 우월자들의 의무이며, 민족공동체의 변화가 ‘아래로부터의 혁명’이 아닌 ‘위로부터의 개혁’을 통해 이루어지기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양 교수는 “민족통합주의는 민주정과도 결합이 가능하고 독재정과도 결합이 가능하나, 민족공동체 혹은 국민공동체가 위기에 처할 때는 독재와 결합하기 쉽다”며 단점에 대해서도 부가설명을 했다.

양 교수는 이승만 박사의 민족통합주의를 독립운동 시기와 건국과정, 집권기관 중으로 구분해서 설명했는데, 독립운동 시기에 있어서 이 박사는 “독립운동 세력이 단합해 독립운동을 전개할 것을 주장”했으나 이 시기의 민족통합주의는 그가 의도한만큼 실천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 이날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이승만 박사의 독립정신과 외교노선을 되돌아보는 자리에 많은 사람들이 참석해 경청했다.ⓒkonas.net


건국과정에 있어서 이 박사는 “민족통합을 위해 공산당에 대해서도 관용적인 태도를 표명했으나 공산주의자들이 소련에 맹종하고 독립운동 내에서 분열공작을 치열하게 전개하는데 분노해 강력한 반공으로 바뀌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과는 달리 “이 박사는 북한 공산세력과 연계하면서까지 대한민국의 건국을 방해한 김구 선생에 대해서도 설득과 포용노력을 인내심있게 전개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시기에 이 박사는 새로 건국될 국가의 기본정책을 “정치에 있어서의 민주주의, 경제에 있어서의 수정자본주의, 사회에 있어서의 복지주의, 토지개혁, 일제잔재 청산” 등을 제시하며 민족통합주의를 지향했다고 설명했다.

양 교수는 “집권기간 중에 이 박사는 사회의 열등한 계층에 대해 온정적인 입장을 취했다.”면서, “노동자와 농민을 중요시 여겨 당명도 勞農黨(노농당)으로 정하려 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박사의 민족통합주의는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는데, 양 교수는 그 이유를 “이승만 박사의 완고한 성격과 6·25 전쟁으로 인해 그의 민족통합주의가 민주주의와 결별하고 독재와 결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즉 “이 박사의 완고성은 정치 엘리트 층과 여론 지도층의 지지기반을 축소시켰고, 6·25 전쟁은 국정을 민주주의 원리에 따르지 않고 운영할 수 있는 수많은 구실을 제공함으로써 집권 말기에 사회적 약자들의 어려움이 심각해지고 국민이 분열되었다.”는 것이다.

우남이승만연구회의 정창인 회장은 ‘「독립정신」에 표현된 이승만의 독립사상’ 제하의 발표에서 “「독립정신」(이승만이 한성감옥에 투옥 중이던 1904년, 감옥에 같이 갇혀 있던 유성준의 권고로 2월19일 집필을 시작해 6월29일에 탈고한 책)은 이승만의 정치사상과 독립사상을 엿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우남이승만연구회 정창인 회장은 이승만 박사의 옥중 저서 ‘「독립정신」에 나타난 그의 독립사상에 대해 설명했다.ⓒkonas.net


정 회장은 이 책이 “잃은 주권을 되찾기 위한 목적으로 쓴 것이 아니라, 주권을 상실한 위기에 처한 당시의 대한제국 백성으로서, 어떻게 하면 주권을 지키고 독립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그의 생각을 기술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박사가「독립정신」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정치사상은 단순히 대한제국을 지키자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대한제국을 해체하고 만민이 자유롭고 평등한 새로운 세상, 즉 시민혁명을 성취하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 회장은「독립정신」에 표현된 이승만의 독립사상을, 민주적 공화주의(이승만은 고종의 무능함과 그로 인한 개화의 실패로 독립을 유지할 수 없게 된 비참한 현실에 대한 반성으로, 왕족으로 태어났음에도 봉건적 절대완정을 반대했다), 점진적 개혁주의(급작스러운 혁명적 개혁이 아닌 교화를 통한 점진적 개혁), 개방적 국제주의(나라의 문을 닫아 걸고서는 문명한 나라를 만들 수 없으며 문명국에 대해 문호를 개방하고 옹래해 통상을 해야 부강한 나라를 만들 수 있다), 개인적 자유주의(독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분에 따른 차별을 철폐하고 권력이 왕에게 집중되는 절대왕권을 폐해야 한다), 자율(自律)과 자치(自治)주의(전제정치의 폐단을 고치기 위함) 등 네 가지로 설명했다.

즉, 정 회장은 “이 박사가 옥중에서「독립정신」을 저술한 목적은 일반 국민들을 교육해 힘을 길러 독립을 보전하고자 함”이며, “교육의 내용은 각 개인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는 새로운 정치체제(입헌군주제나 민주정치제)”라고 해석했다.

비록 이 박사가 생각한 독립의 전략, 백성을 교화해 힘을 길러 나라를 지킨다는 전략은 실행할 기회가 없이「독립정신」을 쓴 지 5년 후 대한제국은 사라져 없어져 버리고 말았지만, 정 회장은 “이 박사는 낡은 체제인 대한제국의 절대왕권을 지키려 하지 않고 오히려 민주적 공화정을 이상적인 정치체제로 내세움으로써 우리 민족이 시민혁명을 거치지 않고 대한민국이라는 민주공화국을 건국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고 결론 맺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객원기자



"이승만 박사에 대해 얼마나 압니까?"
"'한미상호방위조약', 이승만 최대의 업적"
김구와 이승만
이승만이나 박정희 같은 강력한 지도자 나와야




[코나스 www.konas.net 2010.3.17]





Posted by no1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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